인사말

우리 공학연구원은 공과대학 교수님들과 연구원들의 글로벌 연구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 수행과 연구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우리 대학이 세계 초일류 공과대학으로 발돋움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한 우물 파기로 홈런 치기 프로젝트”, “공대-의[치]대 학제간 융합 연구 지원 사업”, “신임 교수 연구 정착금 지원 사업” 등 다양한 교수학술활동 지원 사업을 기획·추진하여 우리 공대 교수님들의 연구력 집중과 고도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공과대학의 연구 정책기획 및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지속 가능한 연구지원 시스템을 확립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의 축적된 연구 자산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적극 발굴, 협력하는 새로운 산학협력모델을 구축하여 국가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허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국립대학교인 서울대학교와 함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글로벌 산업과 사회의 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끊임없이 달려왔습니다. 서울대 공대에서는 세계적 수준의 국내외 교수들이 열정적으로 교육과 연구에 임하고 있고, 서울대 공대를 졸업한 동문들은 대기업의 CEO, 벤처기업 창업자, 세계적인 공학자 등으로 사회 각계 각층의 지도적 위치에서 대한민국의 기술 개발을 선도함과 동시에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공학연구원이 공과대학의 학문적 수월성 및 위상 제고와 국가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전문기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원장

홍 유 석